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정화 (명지대학교 일반대학원) 최예린 (명지대학교) 송승하 (SAM 언어발달연구소)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87 - 31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단순언어장애 아동과 읽기부진 아동의 이야기 담화 이해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에서 선정기준에 부합하는 국내외 총 19개의 논문을 선정하였고, 실험집단(학령기 SLI, 읽기부진)과 일반아동은 이야기 담화 이해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으며, 실험 집단(학령기 SLI, 읽기부진)과 일반아동이 이야기 담화 이해를 위한 질문과제(사실적 정보이해, 추론이해)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활용한 연구의 분석 방법은 CMA3를 사용하였다. 학령기 SLI와 읽기부진 아동 모두 일반아동과 이야기 담화 이해능력 비교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이해 질문과제인 사실적 정보이해와 추론이해에서 모두 일반아동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수행을 보였다. 학령기 중요한 발달과업인 이야기 담화 이해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언어치료현장에서 SLI와 읽기부진 아동의 이야기 담화 이해능력에 관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