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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상식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독교육학회 교육의 이론과 실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9 - 8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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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독일의 교원양성제도의 현황과 개혁동향을 다루고 있다. 먼저 독일 연방주들을 포괄하여 교원양성제도의 현황을 비교 가능한 방식으로 보여주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주별로 상이한 제도가 특징인 독일의 교원양성제도를 연방차원에서 조감하는 것은 향후 진행되는 연방-연방주의 교원양성제도의 통일화 방향을 가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한편 독일 교원양성제도 변화의 역사적 동인은 신자유주의적 세계화 흐름에 독일이 편입되는 과정과 그 흐름에서 등장한 유럽적 표준화 요구인 볼로냐 협약이라고 할 수 있다. 2015년 이후의 개혁동향으로서 ‘포용의 요구’와 <교사양성 질 제고> 프로그램을 선정하였다. ‘포용의 요구’는 유엔 장애인권리협정에서 독일에게 요구한 포용적 학교시스템 개선에 대한 제언이다. 다른 나라에 비해 독일의 교직유형이 상당히 배타적으로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포용적인 교원양성제도의 개혁은 만만치 않은 과제가 된다. 또 다른 교육개혁 사례인 ‘교사양성 질 제고’ 프로그램은 연방 정부의 재원으로 추진되는 10년간의 장기 교사양성과정 지원 정책이다. 이 프로그램이 겨냥하는 교원양성기관에 대한 지원과 제재 그리고 선택과 배제의 효과가 전체 교원양성기관의 경쟁력과 생존에 직접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점에서, 이 정책을 앞으로 계속 추적, 관찰할 필요가 있다. 독일의 교원양성제도의 개혁 담론이 우리와 서로 대척점에 있으면서 점차 수렴해가는 양상은 흥미로운 현상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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