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종욱 (한양대학교) 오은석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3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41 - 35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소비자들의 가치변화에 따라 제품을 구매하는 기준이 기능이나 가격이 아닌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가치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는 경제, 문화, 쇼핑, IT 등의 분야를 넘어 관광 산업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변화하는 소비자의 가치와 요구에 따라 관광브랜드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지역의 관광브랜드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문헌자료 및 선행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소비동향과 관광 기념품 디자인 요소를 살펴봄으로써 소비자가 진정 원하는 가치에 대해 고찰한 후 이를 바탕으로 지역의 특색을 살릴 수 있는 관광 굿즈디자인 요소와 스토리텔링 요소을 접목한 관광브랜드 굿즈의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도출된 가이드라인 요소는 지역 아이덴티티, 이미지 형상화, 문양 및 패턴, 스토리의 4가지 요소로, 본 연구에서는 도출된 디자인 가이드라인에 따라 관광 상품의 디자인 연구가 미비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필리핀 마간다 지역을 대상으로 지역적 아이덴티티 특색을 살릴 수 있는 관광브랜드 및 굿즈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소비자의 경험 및 가치가 중요하게 작용하는 시대에 관광브랜드 및 소비자가 원하는 굿즈디자인의 개발은 지역 관광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지속적인 관광 산업의 확장을 위해서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스토리 기반의 다양한 관광 상품 및 디자인 개발이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