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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철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고대학회 동아시아고대학 동아시아고대학 제6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 - 3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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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씨삼대록>은 멜랑콜리에 가까운 정서적 상태나 반응이 주조를 이루는 작품이다. 선행연구에서는 주로 <유씨삼대록>에 형상화 된 죽음에 착목한 나머지 죽음을 둘러싼 가문구성원의 멜랑콜리에 대해서는 자세히 논하지 않았다. 특히 아내 진양공주의 요절을 대하는 남편 유세형의 멜랑콜리는 이러한 형상화 가운데에서도 중심을 차지하는데 작품의 주된 서사가 부부 갈등의 결합이고 남편 유세형의 반응이 다른 가문구성원과 다른 점에 착안하면 이는 작품의 주제의식을 이해하는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 이에 본고는 <유씨삼대록>에 형상화 된 멜랑콜리를 서사구조와 서술방식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작품에 형상화 된 멜랑콜리는 아내의 죽음을 대하는 남편의 멜랑콜리를 부각시키는 구조적 전제가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임금과 부모의 걱정을 덜기 위해 죽은 아내에 대한 멜랑콜리를 애써 감추거나 억누르는 유세형의 모습이 반복되며 핍진하게 그려짐을 알 수 있었다. <유씨삼대록>은 비슷한 시기에 유통된 다른 장편가문소설과 비교하더라도 아내를 잃은 남편의 멜랑콜리를 형상화 하는 데 가장 많은 관심과 공력을 기울인 작품이다. 이러한 위상은 아내의 죽음을 주변적인 것으로 치부하던 당시 사회의 분위기를 고려할 때 장편가문소설의 주된 독자층인 사대부 여성에게 큰 인기를 얻는 요인이 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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