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귀옥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5 - 12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미디어 사용에서 고려할 점과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미디어 사용 시간과 학교 적응의 3년간의 변화 궤적을 살펴보고, 이 두 변인의 변화 쾌적 간 인과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1학년 1598명, 2학년 1525명, 3학년 1484명으로 하였고, 이 자료는 한국아동패널 8~10차년도(2015년~2017년)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도구는 학생들의 3년간 미디어(TV, 인터넷 PC, 게임기, 스마트폰, 태블릿 PC 사용) 사용 시간과 학교 적응 설문지를 활용하였으며, 연구 분석은 기술통계, 상관관계, 잠재 성장곡선 모형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이 될 때까지 미디어 사용 시간은 증가하였고, 학교 적응 점수도 해마다 향상되었다. 또한 초등학교 저학년 초기 미디어 사용 시간이 길수록 초기 학교 적응 점수는 낮았다. 초기 저학년 아동의 미디어 사용 시간은 이후 학교 적응 점수에 계속적인 영향을 주지 않았으나, 저학년 아동의 미디어 사용 시간이 해마다 증가할수록 학교 적응 점수는 해마다 낮아졌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교 1학년 미디어 사용시간이 학교적응의 중요 요인이며, 이 시기 아동의 미디어 사용 시간 관리가 이후 학교 적응에 중요 변수라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