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귀옥 (을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권리학회 아동과 권리 아동과 권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79 - 399 (21page)
DOI
10.21459/kccr.2021.25.3.3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만 4세 유아부터 만 9세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까지의 미디어 사용 시간 변화를 살펴보고, 연령별 미디어 종류와 활용 내용에 관한 성차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한국아동패널 자료 5차(2012년)부터 10차(2017년) 데이터를 사용하였고, 연구도구는 미디어 사용 시간과 미디어 종류와 미디어 활용 관련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분석은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반복측정분산분석, 독립표본 T검정, 교차분석을 사용하였다. 결과: 유아기는 미디어 사용 평균이 매년 조금씩 감소했으나, 초등학교 시기는 미디어 사용평균이 증가하였다. 유아기는 주로 TV를 시청하였고, 초등학교 시기부터 미디어 종류, 사용과 활용 내용도 다양하였다. 특히 유아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남아가 여아보다 미디어 이용 정도가 높았고, 남아는 유아기부터 주로 게임 위주로 활용하였던 반면, 여아는 초등학교 시기부터 미디어를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하였다. 결론: 유아기보다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가 미디어 사용의 중요시기이고, 성별로 사용 시간, 종류와 활용에도 성차가 있었다. 연령별, 성별 미디어 시간 조절과 활용 내용과 관련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과 동시에 특히 남아의 경우 유아시기부터 게임에서 탈피하는 미디어 활용 안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