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도종훈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3 - 6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이 고시된 지 5년여의 시간이 지난 지금, <기본 수학>이라는 새로운 고등학교 수학 과목이 개발되고 있다. <기본 수학>은 어떤 필요에 의해 어떤 목적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누가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본고에서는 고등학교 <기본 수학> 신설의 취지와 그 적절성을 비판적으로 살펴본 뒤, <기본 수학>을 학교현장에서 내실 있게 운영하기 위해 확인하고 점검해야 할 사항을 다음 네 가지 질문을 중심으로 논의한다. 첫째, <기본 수학>을 통해 중학교 수학 내용에 대한 복습 및 이를 통한 중학교 수학 학습 결손 누적 문제 해결이 어느 정도 가능할 것인가? 둘째, <기본 수학>을 통해 고등학교 공통과목인 <수학>의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내용 학습은 어느 정도 가능할 것인가? 셋째, <기본 수학>은 어떤 학생들이 이수하고, <기본 수학>을 이수하는 학생들의 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이수 경로는 어떻게 될 것인가? 넷째, <기본 수학>은 ‘진로 선택 과목’으로 적절한가? 그리고 이들 논의를 토대로 <기본 수학>의 성격 명료화 방안과 함께 ‘공통 선택 과목’을 추가한 고등학교 수학 선택교육과정 체계 조정안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