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주빈 (동의대학교) 신정택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29 - 44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행복감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 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409명이이고, 측정 도구는 스트레스 검사지, 자아존중감 검사지 및 행복 검사지이며, 내용타당도 검증,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후 사용되었다. 중학생의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행복감 간의 인과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배경변인(성별, 학년, 체력급수, 학업능력)에 따른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행복감 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의 스트레스는 자아존중감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학생의 자아존중감은 행복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학생의 스트레스는 행복에 경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