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민철 (대구진월초등학교) 엄우용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33 - 66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OVID-19으로 인한 원격수업 상황에서 교육부가 제시한 세 가지 원격수업 유형에 따른 초등학생의 실재감 지각 정도와 실재감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질적연구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제1저자가 지도한 J초등학교의 5학년 1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소감문 및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내용분석법을 활용하여 교육공학 박사 2명과 함께 논의된 판단 기준에 따라 분석하고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제 수행 중심 수업에서 초등학생은 교수실재감, 감성적 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순으로 지각한다. 둘째,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에서 학습자는 감성적 실재감,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순으로 지각한다. 셋째, 실시간 쌍방향 중심 수업에서 초등학생은 감성적 실재감, 교수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순으로 지각한다. 과제 수행 중심 수업에서 초등학생의 실재감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과제 활동의 명료성, 과제 집중력, 과제의 난이도와 양, 교수자의 피드백, 학습자 간의 피드백, 편리한 학습 형태, 협업 및 상호작용형 과제 수행의 형태, 개인형 과제 수행의 형태가 있다.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에서 초등학생 학습자가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영상 및 콘텐츠 기반의 과제 수행 형태, 과제 집중력, 교수자의 피드백, 영상의 길이,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협업 및 상호작용형 과제 수행의 형태, 개인형 과제 수행 활동이 있다. 실시간 쌍방향 중심 수업에서 초등학생의 실재감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등교 수업과 동일하게 구성된 수업, 온라인 학습 도구의 활용, 상호작용, 교수자의 피드백, 음질과 화질 문제, 일시적 지연 현상, 학습 공존, 화상 대면, 팀워크, 협업 및 상호작용형 과제 수행의 형태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