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병권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의 하나인 근거이론(Grounded Theory)을 적용하여 일학습병행의 성공적 정착 및 지속발전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일학습병행의 추진경과 및 성과 관련 문헌고찰을 통해 일학습병행의성공요인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일학습병행을 실시했던 기업 구성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뷰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실질적으로 일학습병행 훈련과정을 운영하는 기업현장교사의 역할과 공동훈련센터의 지원이 일학습병행의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CEO의 기업현장교사의 선발, 육성, 동기부여 및 전문성 개발 등의 지원, 공동훈련센터의 적극적 활용이 주요 전략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일학습지원 관련 법령의제정을 통한 자격부여, 훈련과정 운영 과정에서의 질 높은 컨설팅 지원 등은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이 되는중요한 중재 요인으로 나타났다. 향후 관련 법령의 조속한 제정으로 일학습병행 수료자에 대한 자격부여가 필요하며, 과정평가형 자격과 더불어산업현장에서 인정받는 자격증으로서의 활용도도 제고 되어야 한다. 또한 정책적인 차원에서 기업현장교사에 대한 육성 및 관리체계가 혁신적으로 변화될 필요가 있다. 일학습병행 시행 전 필수교육에 대한 교육내용의 보완 뿐아니라, 추가적인 자격 조건, 업무 부담 감소, 동기부여 방안 등에 대한 복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