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영주 (계명문화대학교)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9 - 6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입학 전 유아의 학교 준비도가 초등학교 입학 후 학업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러한 영향 관계에서 아동의 집행기능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한국아동패널의 7차연도(2014)와 8차연도(2015) 데이터를 활용하여 최종 선정된 318명의 남아와 282명의 여아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학교 준비도와 학업 수행, 집행기능 간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에 의한 경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교 입학 전 유아의 학교 준비도와 초등학교 입학 후 학업 수행능력, 집행기능은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으며, 학교 준비도와 집행기능은 아동의 학업 수행능력을 의미있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 준비도는 초등학교 입학 후의 학업 수행에 직접적인 효과를 보이기도 하지만, 집행기능을 통해 유의미한 간접 효과를 보여주기도 함으로써 아동의 집행기능이 학교 준비도와 학업 수행능력 간에 부분 매개 효과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