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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욱 (전북대학교 지리교육과)
저널정보
한국지리학회 한국지리학회지 한국지리학회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05 - 21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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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1937년 전라선 철도의 개통과 함께 개설된 철도역과 지역 중심지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라선은 1914년에 개통된 이리↔전주 구간과 1930년에 개통된 순천↔여수 구간을 매수하고, 전주↔순천 구간을 신설하여 1937년에 개통되었다. 이후 1981년 전주시 구간에서 외곽 이전과 1989년부터 2011년까지 이루어진 개량공사와 복선화 공사가 이루어졌다. 둘째, 전라선은 1937년 개통 시에는 34개 역으로 시작하였으나, 이후 9개 역이 추가되었으며, 2015년 현재는 30개 역이 운영되고 있다. 전라선은 호남선에 비해서 노선 길이가 짧은데도 불구하고 더 많은 역이 설치되었다. 셋째, 산지 지역을 통과하는 전라선은 만경강, 섬진강 그리고 슬치와 송치 등 많은 지형적 장애물로 인하여 평야 지역을 통과하는 호남선에 비해서 철도 노선과 철도역의 선정에 제한이 많았다. 넷째, 호남선은 지역 중심지의 연결에 중점을 둔 데 비하여, 전라선은 주요 지점들의 연결에 중점을 두었다. 그 결과 호남선 노선에서는 철도교통의 도입으로 새로운 지역 중심지가 등장하였으나, 전라선 노선에서는 지역 중심지의 형성과 변화에 영향을 주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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