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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대경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ACTS신학연구소 ACTS 신학저널 ACTS 신학저널 제40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1 - 260 (9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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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점주의자들은 그들이 기술적 특이점으로 지목한 해인 2045년경에는 인공지능이 스스로보다 더 지적 능력이 좋은 인공지능을 만들어내는 것을 계속 반복하여, 마침내는 인류 지능의 종합보다 더 뛰어난 지능을 가진 슈퍼 인공지능이 탄생할 것이라고 예견한다. 이들의 말이 사실이라면, 그 때에는 누가 인공지능이고 누가 인간인지 분간하기 어렵게 될 것이다. 즉, 인공지능이 인간처럼 되고(homo ex machina), 인간도 인공지능이 될지(homo est machina)도 모른다. 그런데 특이점주의자들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한 발 더 나아가, ‘기계의 몸을 갖게 된 우리는 무한의 능력을 갖고 영생을 하게 되어 신처럼 될 것(deus ex machina)’이라고 주장하기까지 한다. 즉 기계를 매개로 하여 인간은 신이 된다(homo deus)는 것이다. 인공지능을 통한 미래에 대해 유토피아적이거나 디스토피아적으로 극단적인 전망을 쏟아내는 이 시대에, 우리는 인공지능에 대해서 목회적으로 그리고 신학적으로 어떻게 보아야 할까? 과연 AI 목회자가 개발되면,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 목회와 선교에 크게 일조할 수 있을까? 인공지능은 목회함과 신학함에 있어서 득이 될까? 독이 될까? 이것이 바로 이 소고 전체에 깔려 있는 연구 질문이다. 인공지능을 통한 기술적 특이점주의의 주장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로, 특이점주의자들은 인공지능이 마음을 가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뜻은 인공지능 자체가 인간처럼 생각과 마음을 가질 수 있다는 말도 되며, 인공지능이 인간의 마음을 담을 수 있기에 인공지능으로 인간의 그 존재와 의식 등이 모두 그대로 옮겨갈 수 있다는 말도 된다. 둘째로, 특이점주의자들은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하여 영원히 살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마치 자동차의 부품을 교체하듯이, 체세포 복제를 통해 배양된몸의 각 부분들을 이식수술 받을 수도 있으며, 나노공학의 발달로 몸의 각 부분들을 나노로봇으로 대체하게 할 수도 있고, 더 나아가 우리 스스로의 몸을(심지어 뇌까지도) 기계 자체로 바꿀 수도 있다고 주장한다. 셋째로, 특이점주의자들은 인공지능의 기하급수적인 발달로 인하여 그 속에 존재하는 우리가 모두 신과 같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열역학 제 2법칙(엔트로피의 법칙)이열린 계(Open System)인 우주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주장하면서 말이다. 이들의 주장을 종합하면, 무신론자들인 특이점주의자들에게 ‘신은 존재하지않지만, 기계를 통해 우리는 모두 신이 된다.’는 말이다. 하지만, 이는 2 가지이유로 인해서 실현하기 불가능할 것이라고 본고에서 주장한다. 이는 무어법칙의 폐기, 닫힌 계(Closed System)인 우주 내에서 열역학 제 2법칙에 위배됨이 바로 그것들이다. 이를 논증하기 위해 먼저, 인공지능을 통한 homo deus는 과학적으로도실현 불가능할 것임을 논증한다. 그런 다음, 목회는 본질적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야 하며, ‘자신의 영광’을 추구하는 자기신격화적인 homo deus는 오늘날의 많은 잘못된 이단적 목회들과 그 맥락을 같이함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에 대해 ‘사이버 영지주의’나 ‘데카르트식 심신이원론’이라는평가는 올바르지 않다는 것을 논증함으로써,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인공지능의 목회에의 적용 가능성과 유용성에 대해 다룬다. 규명하려는 것은 다가올 혹은 이미 다가온 4차산업혁명시대에 인공지능을 잘못 쓰면 독이 되지만잘 쓰면 약이 되어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귀하게 쓰이는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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