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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유홍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신학정보연구원 Canon&Culture Canon&Culture 제16권 제2호 (통권 제32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69 - 101 (33page)
DOI
10.31280/CC.2022.10.16.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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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서의 처음 세 환상에 등장하는 야웨의 영광 모티프에 대한 기존의 해석은 ‘바벨론 포로를 찾아오신 하나님’과 ‘예루살렘 성전을 떠나시는 하나님’이라는 핵심 주제를 이끌어 낸다. 이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여호와의 영광의 움직임을 보다 통일적이면서 자연스럽게 설명할 수 있고 예루살렘에 대한 심판에 초점이 놓여 있는 에스겔 1-24장의 전체 문맥과 일치하는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을 모색해 보았다. 첫 번째 환상(1:1-3:15)과 두 번째 환상 (3:22-5:17)에 대한 분석은 에스겔이 여호와의 영광을 만난 장소를 바벨론 보다는 각각 천상 세계와 예루살렘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는 결론으로 이끈다. 이와 함께 이 두 환상에서 야웨의 영광 모티프가 전하는 메시지는 하나님께서 포로들과 함께 하실 것이라는 위로의 약속이 아니라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한 임박한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예고임을 보여준다. 세 번째 환상(8-11장)에 기술된 여호와의 영광의 움직임에 대한 분석은 유다 백성의 죄 때문에 하나님이 예루살렘 성전을 떠나신다는 기존의 해석보다 하나님이 죄악으로 가득한 예루살렘을 심판하시기 위해서 오신다는 해석을 더 지지해 준다. 종합하면 야웨의 영광 모티프는 전쟁의 상징과 이미지를 사용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심판하기 위해 오시는 하나님을 단계적으로 묘사한다. 이런 해석은 예루살렘에 대한 임박한 심판을 예고하는 에스겔 1-24장의 전체 문맥과 잘 조화된다. 야웨의 영광 모티프를 구성하는 문학적인 요소들과 그 안에 담긴 메시지를 감안하면 이 모티프는 예언자들의 종말론적 사고인 ‘야웨의 날’ 개념에 그 신학적 기초를 두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에스겔서에서 야웨의 영광 모티프는 예루살렘의 파괴가 하나님의 주권적인 역사이고 언약 백성의 죄에 대한 정당한 심판임을 분명히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이것은 깊은 혼돈과 좌절 가운데 빠져 있는 포로들을 심판을 넘어 새로운 소망으로 이끌기 위해 필요한 준비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야웨의 영광과의 첫 번째 만남: 포로들을 위한 임재의 약속인가,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예고인가?
3. 야웨의 영광과의 두 번째 만남: 바벨론인가, 예루살렘인가?
4. 야웨의 영광과의 세 번째 만남: 예루살렘에 오시는 하나님인가, 예루살렘을 떠나시는 하나님인가?
5. 야웨의 영광 모티프와 ‘야웨의 날’
6.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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