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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민겸 (서울반포중학교) 박균열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45 - 1,25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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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중학교 정규교육과정에서 도덕과 수업시간 내에 도덕적 딜레마 기법을 활용하여 청렴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데 주안을 두었다. 이를 위해 독일의 G. Lind 교수가 창안한 콘스탄츠 딜레마 토론법(KMDD)을 도입하여 실제 수업을 실시해보고 해당 수업 교사의 참여관찰 결과를 토대로 연구 내용을 기술하였다. 도덕적 딜레마 기법은 다양한 도덕성의 요소들 중에서 특히 도덕적 추론을 통해 도덕판단력을 길러주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이 수업은 서울 소재 한 중학교에서 이루어졌는데, 사전에 연구자와 긴밀한 협의 하에 워크숍을 실시했고, 수업용 딜레마 제작 등 실제 수업을 위한 기획도 사전에 협동으로 실시했다. 이 수업의 결과, 학생들은 대체로 새로운 방식에 대한 호기심이 있었으며, 기존의 찬반토론방식에 머무르지 않고 도덕판단력을 한 단계 스스로 끌어올릴 수 있는 과정을 관찰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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