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은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97 - 31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아동의 우울에 문학치료 방안을 고안하기 위한 것으로 이를 위해 설화 「은혜 갚은 까치」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다문화가정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우울과 불안, 낮은 자존감 등의 정서적 문제를 더 겪으므로 이들을 대상으로 한 상담 및 치유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에 다문화가정 아동의 우울을 유발하고 강화하는 주원인인 부정적인 인지패턴에 대한 인지치료 관점의 문학치료를 도입하여 해결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설화의 문학치료적 효용성과 설화 「은혜 갚은 까치」가 작품서사로서 적합함을 밝혔다. 다음으로 작품서사인 「은혜 갚은 까치」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서사가 상호작용함으로써 치유가 일어나는 과정을 문학치료과정 단계 모형인 ‘자기서사 진단, 자기서사 보충, 자기서사 강화, 자기서사 통합’을 통하여 도출하고, 이에 따른 문학치료 활동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우울감 치료라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작품서사를 도입하고 이를 활용한 문학치료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향후 이를 적용한 실제 문학치료 활동과 그 효과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