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영아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 - 4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언어 불안감이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학습자 성별과 언어 능력과 관련해 조사해보았다. Foreign Language Classroom Anxiety Scale(외국어 불안 척도)를 통해 자료 수집이 진행되었으며, 한국 대학을 다니는 총 40명의 한국어 학습자들이 실험 대상이었다. 학습자들이 척도에 답변한 내용은 그룹으로 나누어 비교되었는데, 성별(남/ 여)과 언어 능력(높음/ 낮음)에 따라 나뉜 그룹으로 구분되었다. 독립표본 t 검정을 통해 살펴 본 결과, 남학생은 교수자의 오류 수정을 파악해야 하는 것과 동료들에 의해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것에 대해 불안감이 더 높게 나왔으며, 여학생은 한국어 수업 중 집중도가 남학생에 비해 낮은 것으로 보였다. 또한, 언어 능력이 낮은 그룹의 학생들이 한국어 시험 준비에 대한 부담감과 수업을 잘 따라가야 한다는 불안감이 더 높게 나왔다. 결과에 대한 현실적인 해석과 함께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이 주제에 대해 다양한 연구가 필요성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