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지수 (경희대학교) 안동근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51 - 74 (24page)
DOI
10.32349/ECERR.2023.10.27.5.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영유아교사 직무만족도 연구의 지식구조를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003년부터 2022년까지 20년간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영유아교사와 직무만족도에 관한 259편의 논문을 선정하고, 306개의 주제어를 추출하였다. 이 중 출현 빈도가 3회 이상인 59개의 주제어를 대상으로 중심성 분석 및 커뮤니티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직무만족도, 보육교사,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자아탄력성, 임파워먼트등이 높게 나타났고, 매개중심성 분석 결과, 직무만족도, 보육교사, 유아교사,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삶의 만족도 등이 높게 나타났다. 커뮤니티 분석 결과 총 6개의 하위 군집이 형성되었으며, 각 군집에서 연결중심성이 가장 높은 주제어를 사용하여 G1(소진), G2(보육교사), G3(직무스트레스), G4(유아교사), G5(임파워먼트), G6(직무만족도) 군집으로 명명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는 보수와 승진, 대상을 세분화한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같이 영유아교사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미시적인 직무환경을 탐구하고 학술적 개념에 기반한 교사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34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