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은 (단국대학교) 김희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9 - 18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 몰입과 직무만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21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조직건강성, 조직몰입과 직무만족도,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서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조직건강성의 조직구조와 교사 능력, 조직몰입의 지속적 몰입, 직무만족의 직무자체와 인정이 교사-유아의 정서적, 언어적, 행동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는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과 유아교사의 조직몰입, 직무만족을 높인다면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이 긍정적으로 나타나게 됨을 알려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