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향희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13 - 1,02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근로를 목적으로 한국에 입국하는 스리랑카인들이 본국에서 받는 한국어 교육의 실태분석을 통해 그들이 한국어학습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원어민 한국어교사와의 수업실태는 무엇인지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스리랑카 현지의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설문조사를 하였고 한국체류 스리랑카 근로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하였다. 결과는 첫째, 스리랑카인들은 대부분 한국에서 취업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나 한국어교육이 그 목적에 맞게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둘째, 한국어학습의 어려움으로는 한국어의 발음을 첫 번째로 꼽았다. 셋째, 스리랑카의 한국어교육기관에는 한국어 원어민과의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위 결과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한국어학습은 학습목적에 따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체류자격에 맞는 한국어학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한국어의 발음과 어휘의 어려움을 도와주기 위해 한국인 원어민 교수자가 필요하다. 한국의 고용노동부 및 한국의 여러 단체와 스리랑카의 한국어 관련 대학에서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추후 더 많은 연구를 통하여 스리랑카인들의 학습목적에 맞는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을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