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인 (서울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1 - 11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ESL 수업에서 교육학적 도구로써의 유머의 사용*김 정 인** 요약: 이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ESL 아카데믹 글쓰기 수업에서 일어나는 교실 상황을 관찰한 연구이다. 교실 관찰을 통하여 교사와 학생 사이에 어떠한 종류의 유머가 발생하며, 그 유머가 수업 안에서 어떠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지 무엇보다 교사 자신이 유머를 사용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교실 운영을 해가는지 보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국적을 가진 20명의 학생과 영어원어민 교사 1명이 참여했고 연구자는 해당 수업을 8번 관찰 및 영상녹화 및 필드 노트를 데이터로 수집했다. 모든 영상 녹화자료를 전사하여 담화 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수업 관련 중요 공지사항을 알리기 위해 유머를 사용하고 있었다. 이것은 이전 유머에 대해 학생들에게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진행해왔던 연구들과 다르게 교사의 관점에서 어떻게 유머를 수업 시간에 긍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제한점을 제시하고 유머를 교육학적 도구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와 적용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안한다. 핵심어: 유머, 언어유희, 교육학, 제2언어로서의 영어 수업, 대학 □ Received: May 14, 2021, Revised: May 25, 2021, Accepted: June 20, 2021* 이 논문은 2021년 서울신학대학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 서울신학대학교 교수(Professor, Seoul Theological Univ., Email: bandaleye16@st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