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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1 - 10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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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창립 30주년을 맞이한 한국정서·행동장애교육학회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을 조명하기 위해 학회의 주요 사업 현황과 후속 과제를 고찰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학회는 정서·행동장애 및 자폐성장애 아동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전문학술단체로서 시대와 사회적 요구에 합당하게 변화해 오고 있다. 둘째, 정서·행동장애와 자폐성장애 아동 교육을 위한 개별 연구활동이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지만 앞으로 이들 아동들의 학교 교육과 교육적 수행에 대한 학회 차원의 보다 적극적 개입 노력이 요구된다. 셋째, 연 4회 발간되는 등재 학회지 「정서·행동장애연구」와 연 2회 개최하는 학술대회를 통해 회원들의 연구를 적극 지원하고 있지만 향후 현장 연구와 학술대회의 활성화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 넷째, 정서·행동장애와 자폐성장애 아동의 교육과 행동중재를 위한 전문가 양성과 교육의 필요에 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수 과정을 개설하고 행동치료사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지만 연수의 방향 및 자격증 발급과 관리 전반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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