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종배 (서울 명일중학교)
저널정보
역사와교육학회 역사와교육 역사와교육 제3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1 - 20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누적된 세계사 교육의 위기를 진단하고,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여러 층위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현장에서 가르치는 역사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교사들의 노력에 주목하여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자 하였다. 먼저 세계사 교육과 관련된 논의를 살펴보면서 세계사 교육의 방향성을 검토하고, 교육과정 개정에서 구현하려 했던 결과와 한계를 진단한 다음,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노력과 문제의식을 소개하였다. 이어 역사교사들이 교실 수업에서 학생들과 호흡하면서 만들어낸 다양한 교수 내용 지식을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차후에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이를 확산시킬 수 있는 교사 연수의 효용성과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끝으로 현장감 있고, 안착 가능성이 높은 교육과정을 설계하기 위해 역사교사들의 역할 확대를 제안하였다. 교육과정 재구성에서 나아가 새로운 구성을 시도한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개정에 역사교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실질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을 언급하였다. 세계사 교육의 위기를 극복하려는 역사교사들의 노력은 세계사 교육의 내실화에 그치지 않고, 역사교사들이 교육과정의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현장 전문가로 성장하는 과정이 될 것이다. 아울러 수업의 또 다른 주체인 학생의 시선으로 세계사 교육의 방향성을 정리하여 해법 모색의 길잡이로 삼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