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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해영 (동탄국제고등학교)
저널정보
호서사학회 역사와 담론 역사와 담론 第74輯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151 - 18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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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에 대한 관점이 기존의 ‘주어진’ 교육과정에서 학교중심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으로 전환되면서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많은 교사들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내에서 학생의 요구나 단위 학교가 지니고 있는 독특한 문화 등을 고려하여 자신의 교육과정을 만들어 실행하고 있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해석하고 실행하는지는 교사마다 다르다. 실제 역사 교사가 교육과정을 어떻게 재구성하는지를 사례연구로 살펴본 결과, 역사 교사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 문서를 소홀히 여겨 적극적으로 해석하지 않았고 학생들의 역사 이해 정도를 심층적으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로 인해 교사가 생각하는 역사교육관이 수업에서 제대로 구현되지 못했다.
역사 교사가 역사교육관에 따라 적극적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대한 리터러시(curriculum literacy)가 전제 되어야 한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이 만들어진 맥락과 방향을 이해하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데 교사의 상상력을 좀 더 유연하게 발휘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교육과정에 담긴 내용을 표면적으로 읽기보다 심층적으로 왜 이렇게 구성되었을까 하는 의도를 파악한다면 교육과정을 좀 더 비판적으로 해석하여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교육과정의 재구성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논의
Ⅲ. 역사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실행 분석
Ⅳ. 역사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에서 드러난 문제점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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