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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안수인 (한서대학교) 한정란 (한서대학교) 이남 (혜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년교육학회 노년교육연구 노년교육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9 - 6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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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노인들의 평생교육 참여와 삶의 질의 관계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2017년 노인실태조사(정경희 외, 2017)’의 원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얻은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년기 평생교육 참여실태를 분석한 결과, 지난 1년 동안 노년기 평생교육에 참여하지 않는 노인들이 참여 노인들보다 7배 정도 많았고, 건강관리 및 운동 교육영역에 가장 많이 참여하였다. 평생교육 참여시설은 복지시설, 공공기관, 경로당, 기타, 노인교실의 순이었고, 주 2~3회 정도 참여빈도가 가장 높았다. 둘째, 노년기 평생교육 참여집단이 비참여집단보다 우울은 낮고, 인지기능은 높으며, 건강상태, 경제상태, 사회/여가/문화활동, 친구/ 지역사회관계 등 모든 면에서 삶의 만족도가 더 높았다. 셋째, 노년기 평생교육 참여여부에 따라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노년기 평생교육 참여집단이 비참여집단보다 여성이 더 많고, 연령은 낮으며, 교육수준이 높았다. 넷째, 노년기 평생교육 참여 여부에 따라 노년기 삶의 질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비참여집단에 비해 참여집단이 인지기능은 높고 우울은 낮았다. 삶의 만족도에서도 참여집단이 비참여집단보다 건강상태, 경제상태, 사회/여가/문화활동, 친구/지역사회관계 등 삶의 만족도 하위요인 전체와 삶의 만족도 총점 모두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노년기 평생교육 참여집단의 참여 시설에 따라 우울, 인지기능,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한차이가 있었고, 참여 영역에 따라 인지기능, 삶의 만족도에 차이가 나타났으며, 참여빈도에 따라서는 인지기능에서만 차이가 있었다. 삶의 만족도 총점은 성별, 연령, 교육수준, 가구형태, 주관적 건강상태에서 유의하게 차이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결과를 바탕으로 노년기 평생교육 정책 및 실천을 위한 제언을 몇 가지 덧붙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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