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재한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장희선 (굿네이버스 아동권리연구소)
저널정보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인성교육연구원 인성교육연구 인성교육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3 - 6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는 기존에 가지고 있는 인성과 영재성의 개념 및 특성을 토대로 뇌과학에 기반한 ‘인성영재’의 개념 및 특성을 탐색함으로써 구체적인 교육 원리를제시하는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인성영재’의 개념 및 교육 원리를 탐색함으로써 도출할 수 있는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 학생 모두에게 건강한 정서발달을 통한 인성교육을 실시해야한다. 둘째, 인성영재가 올바른 개인적․국가적 차원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정체성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셋째, 인성영재가 체험 활동을 통해서 습관화하고내면화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을토대로 몇 가지 제언을 해 보면 첫째,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인성영재’의 개념 및특성은 문헌연구를 통해서 도출된 결과이므로, 설문조사나 심층면담 등 다양한연구방법을 통해서 ‘인성영재’의 개념 및 특성을 탐색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인성영재’를 지도하기 위한 원리 외에 ‘인성영재’ 교육방법 및 수업모형 등을 구체적으로 탐색해 봄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인성영재’를 효과적으로 양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등을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셋째, 뇌과학에 기반한 ‘인성영재’ 를 발굴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