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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윤정인 (비전중학교) 문인영 (용인 청덕중학교) 박신희 (서울대학교) 김지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인성교육연구원 인성교육연구 인성교육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3 - 12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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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뇌교육에 기반한 민주시민의식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통합학급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P시에소재한 고등학교 2학년 통합학급 학생 48명(3학급, 각 학급 당 비장애학생 15명, 장애학생 1명)이고, 실험집단, 비교집단,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여 실험집단에 프로그램을 총 18회 실시하였다. 자료의 양적 분석은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으며, 질적 분석을 위해 소감문 작성 및 면담을 하였다. 연구결과, 민주시민의식 검사의 하위 요인 중, 인간존중, 자율성 그리고 민주시민의식 전체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한 긍정적 효과를 보였고, 참여의식은 실험집단이 다른 두 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준법성, 합리적 의사결정과개방성에서는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프로그램 만족도에서비장애학생들의 지적장애학생 A에 대한 이해와 태도 면에서 긍정적으로 변화를보고하였다. 지적장애학생 A 또한 프로그램 만족도가 높았으며, 비장애학생과 정서적으로 안정된 소통과 자연스러운 자기표현 등의 긍정적인 변화가 관찰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뇌교육 기반 민주시민의식 향상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고등학생들의 민주시민의식 향상에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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