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7 - 20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장애학생의 사회적 통합을 지원하기 위한 다층적 하모니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의 실행이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의 친사회성, 또래 수용도, 학급분위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에 위치한 초등학교 두 곳에 재학 중이며 사회적 통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적장애학생 2명과 그 장애학생이 통합된 학급의 비장애학생 52명(실험 25명, 통제 27명)이다. 실험집단 통합학급 학생에게는 14주에 걸쳐 28회기의 학급 차원 통합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였고, 실험집단 장애학생에게는 20회기의 개인 차원 사회성 기술 교육과 자기관리기술 교수를 실시하였다. 일반학생의 친사회성과 또래 수용도, 통합학급 학생의 학급 분위기 변화 정도에 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고, 두 장애학생의 친사회성과 또래 수용도의 변화 양상 차이는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실험집단 일반학생의 친사회성과 또래 수용도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고, 실험집단 장애학생의 친사회성과 또래 수용도가 통제집단 장애학생보다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나, 학급 분위기의 변화 정도에서는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논의와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