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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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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성애 (경남대학교) 김상덕 (경남대학교) 이명성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유통물류연구 유통물류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3 - 5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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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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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 수혜자와 직접 접촉하여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감정노동자로서 높은 품질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다. 그러나 선행연구에서는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자의 감정노동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자를 대상으로 감정노동이 감정소진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감정노동을 내면행동과 표면행동으로 구분하였고, 성과변수로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직무성과로 설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감정소진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공익몰입과 자기희생정신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경상남도에 존재하는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자와 기관관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168건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검증 결과, 내면행동이 강할수록 감정소진이 감소할 것이라는 가설은 기각되었고, 표면행동이 강할수록 감정소진은 증가할 것이라는 가설이 지지되었다. 그리고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감정소진이 부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으나, 직무성과에는 통계적인 유의성이 확인되지 못하였다. 또한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자의 감정소진과 성과 사이의 공익몰입과 자기희생정신의 조절효과는 모두 기각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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