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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승수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회법학회 교회와 법 교회와 법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26 - 255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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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립학교법 개정에 대한 신학적 고찰: 사회적 삼위일체론에 근거한 교육 공공성과 사립학교 자율성의 재개념화” 한국 사회의 근대 교육을 이끌었던 중심에 사립학교가 있었고 사립학교의 중심에 기독교학교가 있었다. 기독교학교는 서구 근대교육이 이식되는 적극적인 통로였을 뿐 아니라, 민족정신의 중요한 거점으로 실력과 신앙을 겸비한 기독교적 인재를 양성하여 나라발전의 화수분이 되어왔다. 그러나 오늘날 기독교학교는 평준화 정책 등의 영향으로 심각한 정체성 위기에 직면해 있다. 기독교 건학이념을 구현할 수 없는 기독교학교는 상상할 수 없다. 그러나 평준화 정책 이후 사립학교의 자율성을 제한하는 교육정책이 지속적으로 시행되어 오늘날 건학이념을 구현할 기독교학교의 자율성은 상당히 훼손되어 있다. 특히 현 정부에서는 교육의 공공성 증진과 투명성 강화를 목적으로 사립학교들을 공영화 시키는 정책이 추진되고 있고, 21대 국회에서는 이를 뒷 받침하는 사립학교법 개정안을 발의하여 처리하고 있다. 일방적인 사학 공영화 정책을 바라보며 과연 이 땅에 기독교학교는 존립할 수 있는지 근본적으로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본 연구는 기독교학교의 정상화를 위한 존립기반을 모색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기독교학교를 포함한 사립학교의 위기는 교육 공공성과 사립학교 자율성이 상호 대립적으로 개념화 되어 있는 것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이를 재개념화 할 수 있는 동력을 신학의 사회적 삼위일체론에서 찾으려 하였다. 사회적 삼위일체론은 국가와 학교의 직선적 위계구조를 극복하고, 다양성 안의 일치 원리를 통해 공공성과 자율성을 상호 보완적으로 재개념화 할 수 있는 공동체의 원형이 되기 때문이다. 한국교회와 기독교학교들은 다음세대들이 학교에서도 기독교 가치관에 따라 교육 받을 수 있도록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대응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한다. 그래서 이번 사립학교법 개정으로 촉발된 기독교학교에 대한 관심과 위기의식은 오히려 이 땅에 기독교학교의 정체성이 회복되고 온전한 기독교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새로운 토대가 될 수 있길 소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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