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라헬 (한양대학교) 조수선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37 - 545 (9page)
DOI
10.5762/KAIS.2021.22.12.5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학습 상황에서 대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수준에 따른 상·하위 두 집단 간의 학습참여, 학습몰입, 학습만족, 인식된 학업성취를 비교하고 이들 변인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주도 학습 상위 집단이 하위 집단보다 학습참여, 학습몰입, 학습만족, 인식된 학업성취가 모두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자기주도 학습이 높을수록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보다 높은 몰입을 경험하며 학습에 대한 만족과 성취 측면에 있어서도 긍정적으로 인식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자기주도 학습과 학습참여, 학습몰입, 학습만족, 인식된 학업성취 간에는 상위 및 하위집단 모두 정적인 영향 관계를 나타냈다. 영향력의 크기는 상위 집단은 학습참여, 하위 집단은 인식된 학업성취에서 가장 컸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주도 학습이 높은 학생들은 학습의 과정을 보다 중시하는 반면, 자기주도학습이 낮은 학생들은 학습의 결과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자기주도 학습이 온라인 학습 성공을 위한 핵심적인 역량임을 재확인하고 자기주도 학습 수준에 따라 학습참여, 학습몰입, 학습만족, 인식된 학업성취에 다르게 작용한다는 점을 규명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