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미숙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991 - 1,996 (6page)
DOI
10.9728/dcs.2022.23.10.1991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람들은 메타버스라는 가상공간을 만들고 그 안에 아바타를 두어 서로 소통을 하고자 한다. 가상이든 현실이든 사람들이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사람에게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코로나 발생 이후 비대면 온라인 교육이 활성화되면서 교수자들은 기존의 교실에서의 일방적인 수업방식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방식을 개선하였다. 그 과정에서 교육 공간의 변화를 인식하고 학생들과 교수자가 함께 다양한 교육 공간을 요구하게 되었다. 스마트한 교육환경이 요구되면서 이제는 컴퓨터와 모니터가 없는 강의실은 답답하게 느껴질 정도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변화에 대한 요구로 교육 공간의 변화를 인식하고 미래교육의 일환으로 교육공간을 학습자의 관점에서 교육공간을 다양하게 변화시킬수 있도록 시뮬레이션하여 구현해 보았다. 이를 통해 교육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으로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소통이 확대되길 바란다. 본 연구를 통해 스마트한 교육 공간의 변화가 학생에게 만족과 편리함을 제공하여 디지털전환시대의 미래사회를 만드는 데 많은 영향을 주리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교육공간의 혁신
Ⅲ. 스마트한 교실 구현
Ⅳ. 교육공간의 교육혁신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