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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신용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17권 제47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9 - 3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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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 사건사고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현재 하고 있는 TV공익광고를 더 잘 하는 방안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학대예방 TV공익광고의 메시지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표현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국내외 아동학대예방 공익광고의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분석의 틀도 추출한 다음, 국내 아동학대예방 TV공익광고의 분석을 시도하여 효과적인 표현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으로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의 5년간 방영된 TV공익광고 5편을 선정하였고 분석결과, 다음 3가지의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표현 형태에서 볼 때 아동학대예방 TV공익광고는 일방적이고 이성적인 표현보다는 시청자의 감정과 교류할 수 있는 소통적이고 감성적인 표현이 더 설득적일 수 있다고 보았다. 둘째, 공익광고의 메시지 관점에서 볼 때 전달자 입장이 아닌 수용자 입장의 광고표현이 문제해결에 더 바람직한 표현이라고 보았다. 셋째, 공익광고 제작 시 자막이나 멘트 위주의 카피광고에 의존하지 말고 카피를 다시 시각화한 영상 비주얼 아이디어를 창출한다면 TV광고 특성을 살리게 되어 더 설득적일 것이라고 보았다. 차후 연구로는 문화권이 비슷한 일본의 아동학대예방 공익광고와 비교분석하면 새로운 시사점이 나올 수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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