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건희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 - 3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학의 관점에서 자폐성장애를 이해하고, 장폐성장애아 교육의 방향에대하여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장애학의 관점에서 자폐성장애아의 특징을 고찰하고, 이렇게 살펴본 자폐성장애아에 대한 이해를 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살펴보았다. 장애학은 장애를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배경과 관련하여 이해하려는 것으로, 장애가 있는사람들의 경험을 존중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애를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장애학의관점에서 자폐성장애아들이 나타내는 특성을 살펴보면, 사회적 기준에 맞추어 의사소통이나상호작용에서의 결핍으로 여겨졌던 것들이 다른 방법 혹은 다른 형태의 의사소통이나상호작용을 보이는 것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자폐성장애아들의 교육이 학업적능력들을 발현할 수 있도록 하고, 사회적 상호작용 관계를 증대시키며, 자기결정, 적극적참여를 통하여 이들의 교육적 선택의 기회와 능력들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자폐성장애아의 경험을 통하여 그들의 교육적 요구를 이해하는 것도중요하며, 더불어 학교와 지역사회의 참여를 높이기 위한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는 데에도힘을 기울여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