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7 - 4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 실시된 보편적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유아의 문제행동과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유치원 전체 67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일과 중 문제 발생상황(통학차량, 이야기나누기 시간, 점심시간, 계단통행 시간, 화장실 사용 시간)에서 각각 실행되었다. 유치원 수준의 보편적 지원은 유치원 규칙 선정, 규칙에 대한 교수, 유치원 규칙 게시, 기대행동 수행에 대한 격려 및 문제행동에 대한 사전교정, 집단 강화, 환경의 구조화를 포함하였다.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으로 유치원 전체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자료는 사건 기록법 으로 수집하여 사전ㆍ사후 총 문제행동 발생 빈도의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유치원 전체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은 기본생활습관 평가 점수의 사전과 사후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유치원 수준의 보편적 지원으로 유치원 내 문제상황에서 전체유아의 문제행동이 감소되었으며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끼쳤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