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순희 (전북과학대학교) 한미림 (전남대학교) 김경숙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7 - 12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문제행동이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만 4, 5세 유아 234명이었다. 이 연구를 위해 유아의 담임교사가 유아의 스트레스 대처행동, 문제행동, 그리고 또래상호작용을 평가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PC+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관계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긍정적 또래상호작용 행동은 능동적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으나 수동적 및 신비적 스트레스 대처행동, 문제행동(공격행동, 위축행동, 미성숙)과는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부정적 또래상호작용은 능동적 대처행동과는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인 반면 수동적 및 신비적 스트레스 대처행동, 문제행동(과잉행동, 공격행동, 위축행동, 미성숙)과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유아의 능동적 스트레스 대처행동은 긍정적 또래상호작용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다. 셋째, 유아의 스트레스에 대한 능동적 대처행동과 수동적 대처행동은 유아의 부정적 상호작용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유아의 신비적 스트레스 대처행동, 과잉행동과 공격행동은 유아의 부정적 또래상호작용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들의 또래간 건전한 상호작용을 증진하기 위해 유아들이 학급에서 직면하는 스트레스 상황과 스트레스에 대한 개별 유아의 반응양식을 고려하여 각 유아가 적절한 방식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하도록 지도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