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25 - 44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유아의 또래놀이행동과의 관련성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기초자료로서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두 기관 유아들의 또래놀이 행동의 경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각 130명과 158명으로 총 288명이었다. 연구도구는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척도와유아 또래놀이행동 척도이었으며 t검증,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적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두 기관의 교사는 보통 이하 수준의 직무스트레스를 느끼고 있었으며,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유아반의 경우보다 더 높았다. 유아의 또래놀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두 기관 유아교사의 스트레스 요인은 차이가 있으며, 전체적으로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영향력이 유치원 교사의 경우보다 훨씬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기관별 교사 직무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지원과 유보일원화에 대비한 유아교육공동체 구축 및 추후 연구에 대한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