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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규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교육학회 경제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5 - 97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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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경쟁⋅무국경의 지구촌시대에 있어서 경제학에 대한 이해는 모든 사람들에게 필수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많은 사람들에게 경제학은 어렵고, 재미없고, 딱딱하고, 실생활 적용이 힘들고, 이론지향이고, 현학적(衒學的)이라는 비판과 함께 외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우리나라의 지역별 민요를 활용하여 쉽고, 재밌고, 실생활 적용이 용이할 수 있는 경제교육 방안을 모색해보았다. 그리하여 본고에서는 각 도의 민요 중 지역적 특색이 가장 잘 드러나는 두 작품, 즉 18편의 민요만을 선정하여 각각에 대해 경제교육적 함의를 분석하였다. 이들 민요의 분석을 통해 얻은 시사점은 각 민요가 생활경제교육, 생산성 향상, 생산기술, 특화, 경쟁, 근로의욕 고취에 적극 기여한 점을 밝힌 것이다. 예를 들면, 강원도의 <정선아리랑>에서는 노동생산성 향상, 빈곤, 상품의 유통을, <괭이타령>에서는 노동생산성 향상, 생산기술의 경제교육적 함의를 살필 수 있었다. 충청도의 <불무노래>에서는 노동, 노동생산성 향상, 특화, 임금을, 경상도의 <보리타작노래>에서는 노동생산성 향상, 경쟁의 경제교육적 함의를 살필 수 있었다. 또 제주도의 <나무 내리는 소리>에서는 노동생산성 향상, 협동을, 황해도의 <모심는 소리>에서는 노동, 노동생산성 향상, 기술진보, 생산성의 경제교육적 함의를 살필 수 있었다. 따라서 본고의 민요와 경제학을 융합한 학제간 연구와 世方化 전략은 창의성의 신장, 경쟁력의 강화, 생활밀착형 경제교육이라는 관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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