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완주 (동아대학교) 강기수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19 - 239 (21page)
DOI
10.21024/pnuedi.31.4.202112.2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논문은 교육 공간으로서의 한옥의 교육인간학적 의의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먼저 실존적 공간으로서의 집의 의미를 탐색하기 위해 실존적 공간의 의미와 인간 삶의 중심으로서의 집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실존적 공간과 집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인의 거주공간으로서의 한옥에 대해 한옥의 공간구조와 특징, 한옥의 공간구조에 반영된 한국인의 삶을 연구하였으며, 마지막으로 한옥의 교육인간학적 의의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집은 인간의 가장 근원적인 삶의 공간이며 시대와 인간상을 포괄적으로 드러내는 주거형태이다. 특정 시대와 지역에 속한 인간의 정치, 사회, 문화, 경제, 예술, 공학, 자연, 종교 등의 보편적 현상이 집이라는 공간에 집약되어있다. 즉 집을 이해한다는 것은 그 집에 사는 인간을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효과적인 조망 방식이 될 수 있다. 또한 집은 그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에게 직접적으로 교육 공간의 기능을 가지게 된다. 논의 및 결론: 한옥과 그 안에 살았던 전통적 한국인들의 삶에 대한 연구는 한옥을 건축학적으로 되살리려는 것이 아니라 한국인들의 시대를 관통하는 본질에 대한 복원이다. 그런 후에 우리의 미래 주거가 갖춰야 할 모습과 거기에 우리가 쏟을 개인적, 사회적 노력의 방향성을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