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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은 (강원대학교) 여민선 (Harbin Institute of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 - 2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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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리뷰의 한 형태인 온라인 평점의 분산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평점이 가장 빈번하게 쓰이는산업 중 하나인 영화 산업에 주목하였으며, 영화 평점의 분산이 크더라도 소비자가 항상 부정적으로 반응하지 않을 수 있음에 주목하였다. 즉, 영화 평점의 분포가 수렴하여 분산이 작은 조건과 분포가 발산하여 분산이 큰 조건에서 소비자가 보이는 반응은 소비자의 영화 관람동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구매동기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근간으로 영화 관람동기를 즐거움 추구 동기와 자기표현 동기로 분류하였으며, 즐거움 추구 동기를 가진 소비자들은 영화 평점이 수렴하는 조건(분산이 작은 조건)에서 영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하지만, 자기표현 동기를 가진 소비자들은 영화 평점이 발산하는 조건(분산이 큰 조건)에서 영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하게 됨을 규명하였다. 이제까지 온라인 리뷰 평점의 분산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다룬 연구들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본 연구는 영화 평점에 초점을 맞추어 영화 평점의 분산이 소비자 설득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온라인 리뷰에 대한 학문적 영역을 확장하였다. 또한 실무적으로는 온라인 마케팅과 관련된 실질적 지침을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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