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헌 (전남대학교) 임현정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1 - 7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화이트의 ‘잘삶’에 대한 비판적, 긍정적 관심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그가 최근 이론에서 밝히고 있는 잘삶이 무엇인가 하는 점이 분명히 규명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최근 이론의 전체적 윤곽을 드러내는 탐구가 있어야 교육목적이나 잘삶에 관한 현재의 논의가 충실하게 확대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화이트가 최근 이론에서 주장하는 잘삶이 어떤 것인가를 국가교육, 혹은 국가교육과정이라는 관점에서 밝혀보려고 한다. 이처럼 국가교육이나 국가교육과정과의 연관성 속에서 화이트의 잘삶을 규명할 때, 그의 잘삶이 갖고 있는 이론적, 실천적 특성이 보다 분명하게 드러날 수 있다. II 장에서 잘삶이라는 교육목적에 대한 화이트의 연구는 잘삶을 실현할 수 있는 국가 교육과정에 대한 그의 연구와 병행하여 추구되어 왔음을 지적한 후에, 잘삶이 국가(교육)의 목적으로 어떻게 정당화될 수 있는가를 논한다. III 장에서 화이트의 잘삶의 의미를 ‘기본적 필요’와 ‘가치 있는 추구’로 구분한 다음에, ‘가치 있는 추구’를 활동, 가치, 성공, 전심이라는 네 가지 요소로 구분하여 밝혀내려고 한다. 그리고 이런 의미의 잘삶이 이론적으로 어떤 특성을 갖는가를 다섯가지 측면, 즉 목적의 포괄성, 이론적 종합성, 가치의 문화의존성, 잘삶의 평등성, 세속적 관점으로 나누어 밝혀낸다. 또한 그의 잘삶이 실천적으로 어떤 특성을 갖는가를 다섯 가지 측면에서, 즉 국가 교육과정의 핵심 목적,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의 공통성,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한계극복, 인간적 자질의 중요성, 교육방법의 개선으로 나누어 밝혀낸다. 이와 같은 의미와 특성을 가진 화이트의 잘삶이 교육목적에 관한 우리의 교육철학을 위해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를 결론에서 덧붙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