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정철 (일동초)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57 - 7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존 화이트(White, J.)의 철학에 근거하여 혁신학교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 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자는 ‘자기 주도형 개별화 교육’을 혁신학교 교육의 새로운 방향으로 제안한다. 이를 위해 먼저 개별화 교육의 의미와 존 화이트가 교육의 목적으로 추구하는 ‘잘삶’(well-being)의 개념에 대해 논의한다. 다음으로는 자기 주도형 개별화 교육의 개념과 실제에 대해 논의한다. 자기 주도형 개별화 교육은 교육의 목적으로서 잘삶을 추구하며, 학습 내용에 대한 개별 학생의 선택을 존중한다. 또한 ‘목적 기반 교육과정’과 ‘목적 기반 교육평가’를 바탕으로 학년군에 따라 학습 중점이 달라진다. 마지막으로 자기 주도형 개별화 교육의 교육적 의미와 실천적 과제에 대해 논의한다. 자기 주도형 개별화 교육은 교육적 가치의 실현, 학생 개개인 의 잘삶에 대한 실질적 기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바람직한 대처 차원에서 교육 적 의미가 있다. 반면, 교육내용 및 교육과정 시수 조정 문제, 교사의 역량 강화 및 지 원 문제, 학급 당 학생 수 조정 문제 등이 실천적 과제로 제기될 수 있다. 학생 개개 인의 잘삶에 주목하는 자기 주도형 개별화 교육은 교육의 근본적인 목적 회복을 추구 하는 혁신학교 교육의 새로운 방향으로서 충분히 고려해 볼 가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