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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정철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51 - 17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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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제반 문제들 중 평가와 관련된 문제만큼 실제적이고 파급력이 큰 문제도 드물 것이다. 무엇을 평가하는가의 문제는 교육의 내용에 영향을 주며, 어떻게 평가하는가의 문제는 교수법에 영향을 미친다. 시험은 평가의 대표적인 방법이며, 대학입시와 직결된 시험 체제는 학교교육을 이끌어 간다. 시험 체제에 이끌리는 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삶과 사회 속에서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으며, 교육의 본래적 목적에서도 크게 벗어나 있다. 따라서 교육평가의 본 모습을 회복하는 것은 우리 교육의 회복 문제와 직결된 매우 시급한 문제이다. 이 논문은 존 화이트(White, J.)의 평가에 관한 논의를 토대로 교육평가의 위상과 기능에 대해 탐구한다. 화이트는 교육목적의 구현 측면에서 현행 교육을 지배하고 있는 시험 체제에 대해 날카로운 비판을 가하고 있으며, 시험 체제를 사라져야 할 것으로 규정한다. 뿐만 아니라 ‘프로필’(profile)과 ‘감사된 자체 평가’(audited self-review)를 시험 체제에 대한 대안으로서 제안한다. 화이트의 비판과 대안 제시를 통해 밝혀진 교육평가의 위상과 기능에 대한 결론은 우리 교육이 지향해야 할 그곳이 어디인가를 다시금 되돌아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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