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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염봉 (중앙대학교 대학원 무역물류학과 박사과정) 이충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상학회 국제상학 국제상학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29 - 25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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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중국 정부에 의해 제안된 ‘일대일로’ 이니셔티브는 과거 해양과 육상실크로드를 재현함으로써 중국의 꿈을 실현하고자 하는 대내외 정책의 일환이다. 특히 중서부지역의 낙후된 경제를 개선할 수 있는 정책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즉 중국 내륙지역이 갖는 대외무역에서의 단점을 극복함으로써 해외자본의 유입과 수출입을 촉진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내륙의 수출기지와 항만간 그리고 내륙의 주변국가들을 지리적이고 물리적으로 원활하게 연결시켜 주는 시설이 바로 내륙항이다. 중국은 중서부 지역과 국경지역에서 해양항만 또는 유라시아대륙의 내륙국가로의 수출에서 발생하는 운송비용, 통관문제, 환적, 혼재 등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2000년대부터 이 지역에 내륙항을 개발해왔다. 본 연구는 중국 내륙항의 유형화를 통한 비교와 이를 토대로 발전모델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중국 전체 45개 내륙항을 대상으로 인프라, 입지, 경제력, 정책 및 제도, 경쟁력의 요인을 활용하여 유형화 분석을 하고, 이를 근거로 각 권역의 내륙항을 SWOT분석을 통해 발전모델을 제시한다. 연구결과 대부분의 유형화 요인에서 ‘일로’ 노선상의 내륙항이 ‘일대’ 내륙항에 비해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경제 및 정책적인 환경 즉 ‘일대일로’ 정책과 ‘서부대개발’ 등을 고려할 때 ‘일대’ 내륙항의 발전 잠재력은 더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우리나라물류기업들의 내륙항을 중심으로 한 물류거점 지역으로 진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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