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평수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동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7 - 4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인 가구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소비자들이 자신만의 주거환경을 조성하려는 욕구가 커지면서 전통적으로 내구재로만 여겨졌던 가구의 제품수명주기는 짧아지고 홈퍼니싱 제품에 한 소비는 확산되고 있다. 글로벌 홈퍼니싱 브랜드 이케아의 국내 진출로 인해 국내 가구브랜드들 역시 가정용 가구뿐 아니라 인테리어 소품, 잡화 등의 제품들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홈퍼니싱 업체로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케아와 국내 가구브랜드 중 종합 홈퍼니싱을 제공하는 국내 주요 브랜드의 입지 정 보를 이용하여 이케아의 매출액을 추정하는 모형을 구현한다. 브랜드마다 각기 다른 가격과 제품전략을 구현하고 있음을 감안하 여 브랜드 선호도를 매장에 한 매력도에 반하고, 각 매장이 특정 위치에 입지하면서 누릴 수 있는 부가효과, 집적효과, 백화점 효과 등을 확률론적 입지모형인 Huff 모형에 반하여 실제적인 매출액 추정이 가능한 모형을 구현한다. 본 연구는 국내 가구산업 이나 홈퍼니싱 산업에서의 입지모형을 통해 매출액을 추정하고자 한 유일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향후 순차적 입지를 계획하는 홈퍼니싱 브랜드나 매장전략의 변화를 모색하는 브랜드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