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호 (전남대학교) 문연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7 - 132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포츠 산업의 성장에 따라 스포츠 스폰서십 효과에 관한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축적되어 왔다. 지금까지의 스포츠 스폰서십 효과 관련 연구들이 개별적으로 진행되어 왔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연구들을 통합하여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배경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2001년부터 2012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되었던 스포츠 스폰서십 효과에 관한 연구들을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국내 스포츠 스폰서십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을 위해 독립변수, 종속변수, 상황변수와 같은 3가지 변수로 설정한 후, 스포츠 스폰서십 효과에 대한 전체 크기의 요약 및 3가지 변수별로 효과의 크기 차이를 분석하였다. 독립변수의 경우 팀 요인, 종목 요인, 적합성 요인, 그리고 활동 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종속변수의 경우 이미지, 인지도, 태도, 그리고 행동 변수로 범주화 시킨 후 분석을 실시하였다. 상황변수의 경우 종목, 지역 범위, 스폰서 대상으로 구분하였다. 메타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들에 기초하여 국내 스포츠 스폰서십 효과 관련 연구 분야의 전체적인 흐름을 요약함과 동시에 스포츠 스폰서십 효과 관련 연구들의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