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인 (경희대학교) 이수범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61 - 8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십 활동이 스폰서 기업의 이미지, 인지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는 외식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십 활동을 경험한 일반 소비자 424명을 대상으로 편의표본 추출법에 의해 추출되었으며 불성실 응답자 50부를 제외한 374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8.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하였고, AMOS 18.0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다중 집단 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 검정 결과를 얻었다. 첫째, 스포츠 스폰서십 활동 중 이미지 재고 활동과 이벤트 기여 활동은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스포츠 스폰서십 활동 중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을 확인했다. 셋째,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는 브랜드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스포츠 스폰서십 활동과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 사이의 관계를 팀 동일시가 부분 조절하는 것을 확인하여 팀 동일시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스폰서십 활동이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더 높은 영향력을 보이는 것을 보여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외식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십 활동에 대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연구결과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16347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