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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영 (홍익대학교) 이호배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7 - 8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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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가 과거에 경험했던 캐릭터를 이용한 제품의 구매의도를 높이는 결정변수로 노스탤지어 개념을 도입하였다. 즉, 과거 캐릭터에 대해서 호감을 느끼는 노스탤지어 감성이해 구매하고 싶은 욕구를 느끼게 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과거 캐릭터가 갖는 향수성과 그 노스탤지어의 기능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고, 과거 캐릭터에 대해 느끼는 노스탤지어 수준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둘째, 캐릭터가 주는 노스탤지어 감성이 자기긍정감, 사회적 유대감 향상의 기능을 통해 개인의 외로움을 감소시켜 줄 수 있다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개인의 외로움 수준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캐릭터 노스탤지어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대한 자부심의 매개적 역할과 자부심의 매개효과에서 외로움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거 캐릭터가 주는 노스탤지어 감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더 높은 구매의도를 나타냈다. 둘째, 캐릭터 노스탤지어와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외로움의 조절효과를 알아본 결과에 의하면, 외로움 수준이 높은 사람일수록 캐릭터 노스탤지어 제품에 더 높은 구매의도를 가졌다. 셋째, 캐릭터 노스탤지어와 구매의도 사이의 관계에 대한 자부심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자부심은 캐릭터 노스탤지어와 구매의도 간에 관계를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자부심이 캐릭터 노스탤지어와 구매의도 사이의 관계를 매개하는 경우 외로움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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