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정 (차의과학대학교) 이한녕 (차의과대학) 박성준 (삼성전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1 - 77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낮은 출산율로 인한 학생 수급 부족 및 신입생의 높은 이탈률은 최근 우리나라 대학이 당면한 중요한 문제이다. 이에 교육 수요자인 대학생의 입장에서 어떠한 요소가 대학 생활 적응 및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은 시의적으로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 구성원 간 유대감 형성이 대학 생활 적응과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궁극적으로 대학 애호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대학 애호도는 소셜 미디어 및 주변 사람에게 대학교를 추천하는 구전 효과로 측정하였다. 총 441명의 설문 자료를 구조 방정식 (Structural Equation Model; SEM)으로 분석한 결과, 대학 구성원 간 유대감 형성은 대학 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쳤고, 이는 교육 만족도로 이어졌으며, 궁극적으로 대학 애호도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다중 집단 구조 방정식(Multi-group SEM)으로 분석한 결과 학교에서 주최하는 행사(축제 및 체육 대회)의 참여도가 높은 학생일수록 본 효과가 더 강하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이론적인 시사점으로는 아직 연구가 활발하지 않은 대학 구성원 간 유대감 형성을 국내 대학생을 중심으로 파악하여 대학 생활 적응, 만족도 및 애호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점이다. 실무적인 시사점으로는 대학 구성원 간 관계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설계 및 제공이 대학생 유대감 형성에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점이다. 이는 대학을 운영하는 경영자의 관점에서 학생 이탈률 감소를 통한 재정적 손실의 최소화 및 대학 교육의 주요 소비자인 대학생에게 행복한 대학 생활 제공을 통해 향후 성공적인 대학 운영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