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이직 교사의 새 유아교육기관 적응지원을 위한 멘토링 적용의 의미 탐색
추천
검색

Exploration about the meaning of mentoring for supporting of the teacher's turnover and adjustment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7권 제5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39 - 365 (27page)

이용수

표지
이직 교사의 새 유아교육기관 적응지원을 위한 멘토링 적용의 의미 탐색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 이직 교사들의 새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적응지원을 하기위해 적용한 멘토링의 의미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직 교사 두 명과 멘토역할을 수행한 원장, 원감교사를 대상으로 16주간 심층면담, 수업 참여관찰, 문서 수집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이직 교사의 새 교육기관 적응의 어려움은 ‘교직적응의 어려움’과 ‘정서적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직 교사의 새 교육기관 적응지원을 위한 멘토링의 의미는 ‘멘토링의 시작: 부담과 기대의 공존’, ‘멘토링을 통한 정서적 지원: 소속감 형성을 통한 더불어 행복하기’, ‘멘토링을 통한 전문적 지원: 멘토링이라는 교사지침서’, ‘멘토와 멘티의 동반성장: 경력교사의 상호협력이라는 힘’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이직 교사가 겪는 어려움을 각 교사의 상황 속에서 파악하였다는 점, 이직 교사의 정서적 적응과 교직업무 수행에 도움이 되는 멘토링의 적용과정을 밝힌 점, 상호협력적 교사교육으로서의 멘토링의 가치를 확인하였다는 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